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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14KMUNet 관리운영 내규

 
KMUNet 관리운영 내규
 
제 1 장 총 칙

제1조 (목적) 이 내규는 국민대학교(이하 "본 대학교라" 한다.)에서 설치운영중인 KMUNet 의 관리운영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용어의 정의) ① KMUNet(Kookmin University Network)이라 함은 본 대학교에 설치된 LAN(Local Area Network) 설비를 말한다. 다만, 각 단위 기관에서 임의로 설치 운영하는 LAN 설비는 제외하며 만약 이를 KMUNet에 접속한 경우에는 KMUNet 접속장치까지만 KMUNet으로 간주한다.
② 전산망 설비는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1. KMUNet을 구성하는 모든 종류의 통신선로
2. KMUNet을 구성하기 위해 필요한 선로접속장치와 외부망과의 접속을 위한 장치, 단말연결을 위한 접속장치 등의 접속장비
3. KMUNet 고장이나 사용량 진단 등 네트워크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하여 필요한 PC, 워크스테이션 등의 관리장비
4. 전산망에 연결된 컴퓨터간의 연결성을 보장해주는 기본 서비스와 사용자들에게 공통적으로 필요한 응용서비스(전자우편, 원격 로그인, 파일전송 등)를 제공하기 위해 구축하는 전산망 서비스 장비
5. 네트워크 관리 및 전산망 서비스를 위한 각종 서버 및 클라이언트용 등의 전산망 소프트웨어

제 2 장 사용자

제3조 (자격)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자는 KMUNet을 사용할 수 있다.
1. 본 대학교 교직원
2. 본 대학교 재학생(평생교육원생 및 대학원생 포함)
3. 기타 입학·정보처장이 허가한 자
제4조 (의무) KMUNet 사용자는 다음의 사용자 의무를 준수하여야 한다.
1. 영리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
2. 바이러스, 해킹 등의 방지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한다.
3. 네트워크의 문제 발생시 전산정보팀의 지시에 따라 문제 해결에 적극 협조한다.
제5조 (위반사항과 위반시 처벌) ① 제4조 제1항의 사용자 의무 사항을 어기는 경우에는 전산정보팀 조사와 전산정보팀운영위원회 의결을 통하여 해당 부서나 개인에게 시정을 요구할 수 있으며 이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KMUNet 서비스를 중단 할 수 있다.
②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할 경우에는 사전경고 없이 즉시 KMUNet 서비스를 중단 할 수 있다.
1. 협박, 음란물 등 불건전 정보를 전송하거나 유포하는 경우
2. 불필요한 광고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을 유포하는 경우
3. 불법적인 장비 접속 등으로 전산망 사용자를 방해하기 위한 일체의 행위를 하는 경우
4 . 대학 구성원으로 품위나 공공의 이익에 위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5. 의도적으로 신분을 위장하려는 일체의 행위를 하는 경우
6. KMUNet 시스템을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본인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또는 유통시키거나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경우
7. 교내외 정보통신설비와 정보시스템의 오동작이나 정보 등의 파괴를 유발시킬 수 있는 불법공격 행위를 하거나 시도하는 경우
8. 불법적인 권한 획득으로 KMUNet 시스템 또는 타 기관 시스템의 운영에 부정적 인 영향을 주기위해 KMUNet 시스템을 이용하는 경우
9. KMUNet 시스템 또는 타 기관 시스템의 인증, 보호, 보안, 인가 기술을 공격 또 는 우회하기 위하여 KMUNet 시스템을 이용하는 경우
10. 전기통신관련법령 등에 위배되거나 기타 불법 행위를 하거나 시도하는 경우
제6조 (통제 사이트)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사이트는 접속을 통제한다.
1. 국가안전기획부, 정보통신부, 정보통신윤리위원회 등에서 지정한 통제 사이트
2. 한국전산원의 NCA patrol 주1) 에서 지정한 통제 사이트
3. KMUNet 자체 내에서 지적된 이적, 음란 사이트 및 spam 발생 네트워크

제 3 장 이용(사용) 및 LAN 설치

제7조 (사용방법) ① KMUNet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전산정보팀으로부터 IP Address를 발급 받아야 한다.
② 전산정보팀의 승인 없이 IP를 변경하거나 PC 설치장소를 변경한 경우에는 불법공격 행위로 간주하여 망사용을 제한한다.
제8조 (LAN 설치) ① KMUNet 신규설치를 요구할 경우에는 신규설치 신청서(별지서 식 1)를 이전설치를 요구할 경우에는 이전설치 신청서(별지서식 2)를 작성하여 부서장의 결재를 득한 후 전산정보팀에 제출한다. 단, PC 실습실은 상세 배치 도면을 제출하여야 한다.
② 행정부서 및 PC 실습실을 제외한 모든 장소에는 1실에 2 Ports 설치를 원칙으로 하며 학부(과)실험(실습)실 및 연구소 등은 자체예산으로 1실에 2 Ports 이상 설치할 수 있다.
③ 신규 및 추가 설치 신청은 수시로 접수하며 하계, 동계 방학기간중 설치를 원칙으로 한다. 단, 긴급을 요하는 경우에는 전산정보팀과 협의 후 처리한다.
제9조 (장애 접수) ① KMUNet 사용 중 네트워크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는 장애 내용을 신고하여야 한다.(구내 4275)
② 네트워크 장애접수를 서면으로할 경우에는 네트워크 장애접수 신청서 (별지 서식 3)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부서장의 결재를 득한 후 전산정보팀에 제출 한다.

제 4 장 도메인이름

제10조 (도메인이름의 등록) ① 도메인이름 등록 원칙은 다음과 같다.
1. 도메인이름은 선 접수 선 처리를 원칙으로 한다.
2. 도메인이름은 소유권이 아니라 인터넷을 이용하기 위한 이용권으로 간주한다.
3. 전세계 인터넷주소 관련 권고문서(RFC-2181, RFC-2182)주3)를 준수하여야 한다.
4. 도메인이름은 KMUNet 망에 연결 확인 후 인터넷 연결과 도메인 네임서비스가 가능한 상태에서 인터넷서비스 이용(web, ftp, mail 등)을 목적으로 신청 한다.
② 도메인이름주2)을 등록, 변경, 반납 하고자할 경우에는 도메인이름 등록 신청서 (별지서식 4)를 작성하여 부서장의 결재를 득한 후 전산정보팀에 제출하여야 한다.
③ 도메인이름 등록 결과는 전화 또는 메일로 통보한다.
제11조 (도메인이름의 회수) ①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할 경우에는 도메인 이름을 회수할 수 있다.
1. 정해진 절차에 따라 도메인이름을 반납하는 경우
2. 제5조 제2항 각 호의 1에 해당할 경우
3. 도메인이름 신청서를 허위로 작성한 경우
4. 도메인이름을 매도 혹은 매입하는 경우
5. 도메인이름과 관련하여 변경내용을 통보하지 않은 경우
② 도메인이름의 회수는 이용자에게 사전에 통보하고 3일 이내에 해당 도메인이름을 자동 삭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이용자 확인이 안될 경우 바로 삭제한다.

제 5 장 IP주소

제12조 (IP 주소의 할당) ① IP 주소 할당은 다음과 같다.
1. 학교 자산에 등재된 PC에 한하여 부여하고 IP 여유 분에 따라 신축적으로 부여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실험실 및 PC 실습실은 사용목적 및 요구 수량에 따라 공인 IP주4) 또는 사설 IP주5) 를 혼용하여 할당할 수 있다.
3. IP 주소는 소유가 아닌 대여로 사용되며 할당받은 IP 주소를 타 기관 또는 개인 에게 위임하거나 판매할 수 없다.
② IP 주소 할당은 지속적으로 변경, 보완될 수 있으며 이후의 변경된 내용은 전산정보팀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한다.
제13조 (IP 주소 신청) ① IP 주소를 신청, 변경, 반납할 경우에는 IP Address 신청서 (별지서식 5)를 작성하여 부서장의 결재를 득한 후 전산정보팀에 제출하여야 한다.
② IP 주소신청시 신청 내용을 검증하기 위해 전산정보팀에서는 관련된 모든 자료 제출(공식문서, 인쇄물 등) 및 실사를 요구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반드시 이에 응해야 한다. 특히 사용자가 IP 주소의 추가할당을 요청할 경우에는 보다 면밀한 검증과 증빙 자료를 제출하여야 한다.
제14조 (IP 주소의 회수 및 반납) ①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할 경우에는 IP 주소를 회수 할 수 있다.
1. 정해진 절차에 따라 IP 주소를 반납하는 경우
2. IP 주소 신청서나 증빙서류의 내용을 허위로 작성한 경우
② IP 주소를 반납 할 경우에는 IP Address 신청서(별지서식 5)를 작성하여 부서장의 결재를 득한 후 전산정보팀에 제출하여야 한다.

제 6 장 메일(E-mail) 계정

제15조 (이용자격) ①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자는 메일 계정을 사용할 수 있다.
1. 본 대학교 교직원
2. 본 대학교 재학생(평생교육원생 및 대학원생 포함)
3. 기타 입학·정보처장이 허가한 자
② 사용그룹은 편의상 교직원그룹, 학생그룹, 기타그룹으로 분류한다.
제16조

(사용자 의무) ① 메일 사용자는 다음의 사용자 의무를 준수하여야 한다.
1. 계정 소유자는 개인 데이터와 그 계정으로 일어난 모든 행위나 결과에 대해서 책임진다.
2. 계정 소유자는 본인 암호에 대한 비밀을 유지하여야 한다.
3. 사용자는 시스템 보안에 문제가 발견되면 즉시 시스템 관리자에게 연락하여야 한다.(구내 4276)
4. 계정은 대여 및 판매를 할 수 없다.
② 시간강사, 조교, 연구원의 계정은 사용 기간이 1년에 한하며 매 학기에 재 신청하여야 한다.
③ 계정은 신청한 다음날 오후부터 사용할 수 있다.

제17조

(학생 계정 부여) ① 학생 메일 계정 부여 원칙은 다음과 같다.
1. 1인 1계정을 원칙으로 한다.
2. 신입생(편입생)의 경우 일괄 등록된다.(일괄등록일 홈페이지 공지)
3. 학부 학생 ID는 e+본인학번, 비밀번호(Password)는 본인 설정
4. 대학원생 ID는 본인학번, 비밀번호(Password)는 본인 설정
5. 일괄등록 후 일주일이내에 비밀번호(Password)를 설정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시 스템 보안관계상 미사용 자로 간주하여 계정을 삭제한다.
② 기타 등록을 원하는 경우에는 메일 계정 신청서(별지서식 6)를 작성하여 본인을 확인 할 수 있는 신분증을 소지한 후 담당자에게 직접 신청하여야 한다.

제18조 (교직원 계정 부여) ① 교직원 메일 계정 부여 원칙은 다음과 같다.
1. 1인 1계정을 원칙으로 하며 겸직인 경우 겸직 수만큼 할당한다.
2. 교직원 메일 계정은 선 접수 선 처리를 원칙으로 한다.
3. 계정 이름은 영문 소문자로 시작하여야 하며 한글로 된 계정 이름은 사용할 수 없다.
4. 비밀번호(Password, 암호)는 시스템 보안관계상 영어 대소문자와 숫자를 혼합하여야 한다.
② 교직원 메일 계정은 본 대학교 홈페이지를 통하여 신청할 수 있다.
제19조 (계정 변경 및 삭제/비밀번호의 변경) ① 계정의 변경은 불가능하나 부득이하게 변경하고자할 경우에는 메일 계정 신청서(별지서식 6)의 "ID 사용목적"에 변경사유를 기재하여 부서장의 결재를 득한 후 전산정보팀에 제출하여야 한다.
② 이용자격을 상실(퇴직, 강의기간 만료, 졸업, 제적 등)했을 경우에는 한 달간의 유예기간 후 자동 삭제한다.
③ 비밀번호는 사용자의 책임 하에 임의대로 변경할 수 있으며 주기적인 변경을 권장 한다.
④ 시스템 관리자에게 비밀번호 변경을 요청할 경우에는 본인임을 확인 할 수 있는 신분증을 소지한 후 담당자에게 직접 변경 신청하여야 한다. 단, 교직원의 경우는 전화로 비밀번호 변경을 요청할 수 있으며 별도의 확인절차 후 변경 한다.
제20조 (디스크 사용 제한) ① 다음과 같이 디스크 사용을 제한한다.
1. 재학생 : 4MB
2. 교직원 : 10MB
② 시스템 증설에 따라 변경, 보완될 수 있으며 이후의 변경된 내용은 전산정보팀 홈페이지에 공지한다.

제 7 장 홈페이지 계정

제21조 (이용자격) ①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자는 홈페이지 계정을 사용할 수 있다.
1. 본 대학교 교직원(시간강사 포함)
2. 기타 입학·정보처장이 허가한 자
② 사용그룹은 편의상 교원그룹, 직원그룹, 강사그룹, 기타그룹으로 분류한다.
제22조

(사용자 의무) ① 홈페이지 사용자는 다음의 사용자 의무를 준수하여야 한다.
1. 홈페이지 관리운영은 소유자가하며 개인 데이터와 그 계정으로 일어난 모든 행위나 결과에 책임진다.
2. 계정 소유자는 본인 암호에 대한 비밀을 유지하여야 한다.
3. 사용자는 시스템 보안에 문제가 발견되면 즉시 시스템 관리자에게 연락하여야 한다.(구내 4276)
4. 계정은 대여 및 판매를 할 수 없다.
5. 계정 소유자는 개인 데이터를 수시로 백업 보관한다.
② 시간강사 계정은 사용 기간이 1년에 한하며 매 학기에 재 신청하여야 한다.
③ 계정은 신청한 다음날 오후부터 사용할 수 있다.

제23조

(계정 부여) ① 홈페이지 계정 부여 원칙은 다음과 같다.
1. 1인 1계정을 원칙으로 한다.
2. 계정 이름은 선 접수 선 처리를 원칙으로 한다.
3. 계정 이름은 영문 소문자로 시작하여야 하며 한글로 된 계정 이름은 사용할 수 없다.
4. 비밀번호(Password, 암호)는 시스템 보안관계상 영어 대소문자와 숫자를 혼합하여야 한다.
② 홈페이지 계정을 신청하고자할 경우에는 홈페이지 계정 신청서(별지서식 7)를 작성하여 부서장의 결재를 득한 후 전산정보팀에 제출하여야 한다.

제24조 (계정 변경 및 삭제/비밀번호의 변경) ① 계정의 변경은 불가능하나 부득이하게 변경하고자할 경우에는 홈페이지 계정 신청서(별지서식 7)의 "ID 사용목적"에 변경사유를 기재하여 부서장의 결재를 득한 후 전산정보팀에 제출하여야 한다.
② 이용자격을 상실(퇴직, 강의기간 만료 등)했을 경우에는 한 달간의 유예기간 후 자동 삭제한다.
③ 비밀번호는 사용자의 책임 하에 임의대로 변경할 수 있으며 주기적인 변경을 권장 한다.
④ 시스템 관리자에게 비밀번호 변경을 요청할 경우에는 본인임을 확인 할 수 있는 신분증을 소지한 후 담당자에게 직접 변경 신청하여야 한다. 단, 전화로 비밀번호 변경을 요청할 경우에는 별도의 본인 확인 후 변경한다.
제25조

(디스크 사용 제한) ① 디스크 사용은 1인 100MB로 제한한다.
② 시스템 증설에 따라 변경, 보완될 수 있으며 이후의 변경된 내용은 전산정보팀 홈페이지에 공지한다.

제26조 (기타 사항) ① 게시판 운영을 위한 DB 공간 할당은 학부/부서 등 대표 홈페이지 운영을 위한 목적으로 할당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② 개인을 위한 DB 공간 할당은 없으며 CGI주6)(게시판 운영을 위한 프로그램) 등을 사용하여 게시판을 운영할 수 있다.

부 칙

(시행일) 이 내규는 2001년 12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시행일) 이 내규는 2002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주1) NCA Patrol : 한국전산원에서 개발하고 정보통신윤리위원회가 보급하던 인터넷상의 불건전 정보차단 소프트 웨어(윤리위원회는 이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불건전 정보를 차단할 수 있는 <불건전 정보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나가고 있음)

주2) 도메인이름 : IP 주소를 표시하는 이름. 컴퓨터 시스템의 이름. 조직이름, 조직의 종류, 국가 이름이 각 각 도트에 의해 구분돼 있다

주3) RFC-2181, RFC-2182 : 전세계 인터넷주소 관련 권고문서(RFC-2181,RFC-2182)

주4) 공인 IP : TCP/IP 통신을 실행할 경우 시스템을 인식하기 위한 어드레스. InterNIC이 배포하고 있는 글로벌 어드레스는 세계에서 하나밖에 없다. 현재 IPv4에서는 합계가 32비트로 돼 있다.

주5) 사설 IP : TCP/IP 통신을 실행할 경우 시스템을 인식하기 위한 어드레스. 로컬 어드레스 이 주소 공간은 여러 기관에 의해 중복되어 사용될 수 있다. 하지만, 중복되어 사용되어지는 사설 IP 주소공간도 기관의 집단 안에서는 유일한 IP주소이기 때문에 해당기관의 내부에서는 서로 통신이 가능하다

주6) CGI : 웹에서 구현되는 가장 일반적인 인터페이스로, 웹과 다른 데이터 및 프로그램간의 연결을 구현하기 위 한 방법이다. 사용자가 익숙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해 직접 데이터베이스와 웹을 연동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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