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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20대학옴부즈오피스운영에관한 규정

 
대학옴부즈오피스운영에관한 규정
 
제1조 (목적) 이 규정은 대학옴부즈오피스(이하 “옴부즈오피스”로 한다) 운영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여 교내구성원의 제반 민원에 대한 효율적인 처리와 합리적이고 투명한 행정을 실현하고자 함을 목적으로 한다. <개정 2011.03.01.>
제2조

(정의) 이 규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옴부즈오피스”라 함은 교내 구성원들의 제반 민원을 직접 처리하거나 유관부서에 이첩 또는 처리를 권고하는 등의 민원해결과 관련된 제반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부서를 말한다. <개정 2011.03.01.>
2. “민원”이라 함은 대학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사안들에 대한 불편, 부당사항, 제도 개선건의, 기타 신고 등을 말한다. <개정 2011.03.01.>

제3조 (업무담당) ① 옴부즈오피스 업무는 총장 비서실에서 담당함을 원칙으로 한다. <개정 2011.03.01.>
② 민원의 효율적 처리를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될 경우 교내 행정부서에 본 업무를 위탁하여 운영할 수 있다. <개정 2011.03.01.> 
제4조

(민원의 신청) ① 민원은 교내 홈페이지의 게시판, 전자우편, 팩스, 서면 등을 통하여 신청할 수 있다. <개정 2011.03.01.>
② 신청된 민원중 당해 내용을 공개 또는 비공개로 변경할 상당한 이유가 있을 경우 옴부즈오피스 담당부서에서는 민원인에게 민원신청 방법의 변경을 요구할 수 있다. <개정 2011.03.01.>
③ 홈페이지에 게시된 민원이 처리중인 경우에 당해 내용을 민원인이 임의로 변경할 수 없다. <개정 2011.03.01.> 

제5조

(홈페이지 게시판 운영) ① 민원접수의 효율성을 도모하기 위하여 대학 홈페이지에 옴부즈오피스 게시판을 설치하여 운영할 수 있다. <개정 2011.03.01.>
② 민원 내용의 주무부서에서는 <별지서식1>의 양식에 의거 답변을 옴부즈오피스로 송부하고, 옴부즈오피스에서는 이를 게시한다. 단, 단순질의 등 답변서가 필요하지 않다고 인정될 경우 이를 생략할 수 있다. <개정 2011.03.01.> 
③ 민원의 성격에 따라 즉시 조치가 가능한 경우 답변서를 생략할 수 있다. 이 경우 당해 게시물에 민원의 처리상태를 표시하여야 한다. <개정 2011.03.01.>
④ 민원에 대한 답변 게시물 작성 권한은 옴부즈오피스에서만 행사할 수 있다. <개정 2011.03.01.>

제6조

(접수 및 처리) ① 신청된 민원은 지체없이 접수하여 처리하되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민원은 처리하지 않음을 원칙으로 한다. <개정 2011.03.01.>
1. 익명 또는 허위 인적사항으로 접수되어 민원인과의 연락이 불가하거나 처리결과를 통지할 수 없는 경우
2. 특정인을 대상으로 하는 악의적 음해, 허위사실 또는 비방성 내용
3. 동일인 또는 다수인을 통해 반복적으로 제기되는 유사한 내용
4. 개인적인 이해관계의 처리를 요구하는 내용
5. 개인 또는 내 외부단체의 입장이나 요구사항을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주장 선동하는 내용
6. 기타 옴부즈오피스 운영 취지와 무관한 사항
② 민원처리를 위해 필요할 경우 관련부서 또는 개인에게 민원에 대한 답변을 요구할 수 있다. <개정 2011.03.01.>
③ 제1항 각 호에 해당하는 내용의 경우 옴부즈오피스 게시판의 게시물은 삭제하며 전자우편 또는 서신 접수분은 처리불가 사유를 명시하여 회신한다. <개정 2011.03.01.>

제7조

(보고 및 생략) ① 접수된 민원은 총장에게 보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처리의 신속을 기하기 위하여 교학부총장의 지시를 받아 민원을 처리종결할 수 있다. 단,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민원인 경우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개정 2011.03.01., 2014.09.01.>
1. 민원의 내용이 타당하다고 인정되나 이를 위해 제도개선, 예산소요, 인력조정 등의 정책적 고려가 필요한 경우
2. 불법, 부당행위 또는 비위사실과 관련하여 당해 내용을 유관부서에서 인지확인하고 있거나 사실로 인정할 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3. 교학부총장 또는 민원 주무부서에서 총장 보고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경우
② 제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접수된 민원의 내용이 단순질의, 시설 보수요청 등 주무부서에서 즉시 처리할 수 있는 경미한 사안의 경우는 보고를 생략할 수 있다. <개정 2011.03.01.> 

제8조 (복합민원) 민원의 내용이 다수의 부서와 관련이 있을 경우 옴부즈오피스에서는 당해 민원에 대한 처리 주무부서를 지정할 수 있다. <개정 2011.03.01.>
제9조 (정보보호) 옴부즈오피스를 포함한 각 부서는 민원사무 처리와 관련하여 습득한 내용과 민원인의 신상정보 등이 누설되어 민원인의 권익이 침해되지 아니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개정 2011.03.01.> 
제10조 (근무자세)  "삭제" <2011.03.01.> 

부 칙

이 규정은 2001년 1월 9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이 규정은 2004년 11월 29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이 규정은 2005년 5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이 규정은 2005년 9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개정규정은 2011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경과조치) 이 규정 시행 이전에 제기된 민원으로 시행일 이후까지 조치가 완료되지 않은 민원은 개정규정을 적용하여 처리한다. 

부 칙

이 규정은 2014년 9월 1일부터 시행한다.


※ 제6조 제2항의 별지서식1은 전문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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