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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15글로벌창업벤처대학원학사운영규정

 
글로벌창업벤처대학원학사운영규정
 

제 1 장 총 칙

  1. 제1조(목적)

    이 학사운영규정은 국민대학교 대학원학칙(이하 “학칙”이라 한다)에서 위임된 사항과 그 시행에 있어 글로벌 창업벤처대학원(이하 “본 대학원”이라한다)에서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제2조(과정)

    본 대학원에 학위를 수여하는 석사학위과정(이하 “석사과정”이라한다)을 두며 학위를 수여하지 않는 연구과정을 둘 수 있다.

  3. 제3조(전공)

    본 대학원에 설치하는 석사과정의 전공은 창업학전공으로 한다.

  4. 제4조(수업)

    본 대학원의 수업은 야간에 실시함을 원칙으로 하되 필요할 경우 주간에도 실시할 수 있다.

    제2장 학사운영

    제1절 입학

  5. 제5조(입학시기)

    입학 시기는 매 학기 초 30일 이내로 한다.

  6. 제6조(입학자격)
    1. 칙 제11조 제1항에 규정된 요건을 구비한 자는 석사과정 지원 자격이 있다.

    2. 석사과정은 학사과정의 전공과 관계없이 지원할 수 있으며, 본 대학원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별도의 선수과목을 이수하여야 하며, 이때 취득한 학점은 학위취득에 소요되는 학점으로 산입하지 아니한다.

    3. 본 대학원의 전임교원의 입학은 원칙적으로 제한한다. 다만, 부득이한 경우에는 총장의 승인을 얻어 입학할 수 있으나 그 재학기간 중에는 휴직하여야 한다.

  7. 제7조(입학전형)

    입학전형의 전형방법, 지원 절차 등은 모집 시의 모집요강에 의한다.

  8. 제8조(편입학자격)
    1. 편입학은 대학원 석사과정의 입학정원에 여석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모집할 수 있다.

    2. 석사과정의 편입학 지원자격은 다음과 같다.

      학위과정 편입학기 전적대학원
      등록학기 이수학점
      석사 2 1학기 이상 6학점 이상
      3 2학기 이상 12학점 이상
    3. 편입학 전형의 전형방법, 지원 절차 등은 모집 시의 모집요강에 의한다.

  9. 제9조(위탁학생 및 외국인 입학)
    1. 학칙 제8조 제4항 제1호에 해당하는 위탁학생은 정부기관의 재직자 또는 글로벌 창업벤처대학원장(이하 “원장”이라한다)이 인정하는 기관의 재직자로서 소속기관장의 위탁이 있을 때에 입학정원 외로 수학을 허가할 수 있다. <개정 2016.05.04.>

    2. 학칙 제8조 제4항 제2호 및 제3호에 해당하는 외국인에 대하여는 서류전형으로 선발할 수 있다. <개정 2016.05.04.>

    3. 연구시설의 이상 및 생물안전사고를 시험·연구책임자에게 보고

      1. 1.

        입학원서(소정양식)

      2. 2.

        대학 졸업(예정)증명서

      3. 3.

        대학 성적 증명서

      4. 4.

        자기소개서

      5. 5.

        추천서(외국인 장학생에 한함)

      6. 6.

        기타 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서류

  10. 제10조(연구과정생)
    1. 연구과정생은 학칙 제3조 제5항 및 본 학사운영규정 제2조에 따라 개설된 연구과정을 이수하는 자를 말한다.

    2. 입학 자격은 석사과정과 동일하며, 수업연한은 1년으로 한다.

    3. 연구과정의 교육과정 및 등록금은 석사과정에 준하며, 2회 이상 등록하고 소정의 연구 실적이 인정된 자에게는 연구실적증명서를 교부할 수 있다.

    4. 연구과정 수료 후 석사과정에 입학한 자에게는 6학점 이내의 학점을 인정할 수 있다. 이에 해당되는 자는 수업연한을 6월 이내에서 단축할 수 있다.

    5. 제4항에 해당하는 자는 수업연한 단축신청서를 소정 기간 내에 주임교수를 경유하여 원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6. 소정 기간 내에 수업연한 단축신청서를 제출한 자는 본 대학원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총장의 승인을 받아 6월 이내에서 단축할 수 있다.

  11. 제11조(공개강좌)
    1. 본 대학원은 직무 · 교양 · 전문분야 등에 관한 이론과 실무의 습득을 희망하는 자를 위하여 필요에 따라 공개강좌를 개설하고, 이수자에게 수료증명서를 수여할 수 있다.

    2. 공개강좌의 과목 또는 제목, 기간, 수강정원, 장소, 기타에 관한 사항은 개설시 마다 이를 결정하여 발표한다.

    3. 공개강좌의 수강을 희망하는 자에 대하여는 여석이 있는 한 개강 중 언제나 이를 허가할 수 있다.

  12. 제12조(입학자 등록)
    1. 입학이 허가된 자는 지정된 기일 내에 소정의 등록금을 납부하고, 수강신청을 하여 등록을 필해야 한다.

    2. 입학 허가 후 부정한 방법으로 입학한 사실이 발견된 경우에는 입학허가를 취소한다.

    제2절 학적 변동

  13. 제13조(휴학의 종류)

    휴학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1. 1.

      일반휴학 : 개인사정, 질병, 사고, 임신ㆍ출산ㆍ육아,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휴학하는 경우

    2. 2.

      입영휴학 : 병역의무를 이행하기 위해 휴학하는 경우

  14. 제14조(일반휴학)
    1. 일반휴학 대상자는 다음 각호의 1과 같다.

      1. 1.

        개인사정, 질병, 임신ㆍ출산ㆍ육아,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해당학기에 등록할 수 없는 자

      2. 2.

        등록 후 본인의 질병 또는 부득이한 사유로 계속 수학할 수 없는 자

    2. 일반휴학 하고자 하는 자는 매학기 원장이 정하는 소정기간 내에 다음 각호의 서류를 원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다만, 제1항 제2호에 해당하는 자는 개강일로부터 3주 이내로 한다. <개정 2016.05.04.>

      1. 1.

        휴학원 및 사유서(소정 서식)

      2. 2.

        증빙서류(제1항 제2호에 해당하는 경우)

        1. 가.

          질병으로 휴학하는 경우 : 3주 이상의 치료를 요하는 내용이 기재된 진단서

        2. 나.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휴학하는 경우 : 도저히 수학할 수 없다고 객관적으로 판단될 수 있는 증빙서류

    3. 일반휴학은 한 학기 또는 1년 단위로 허가하고, 2년까지 연속으로 할 수 있으며, 통산 3년을 초과할 수 없다. 다만, 임신ㆍ출산ㆍ육아로 인한 휴학기간은 이에 포함하지 아니한다.

    4. 등록 후 휴학하는 경우 이미 납부한 등록금은 반환하지 아니한다.

  15. 제15조(입영휴학)
    1. 입영휴학 기간은 병역의무 이행으로 인하여 수학할 수 없는 기간으로 한다.

    2. 재학 또는 일반 휴학 중 병역의무를 이행하기 위하여 입영휴학을 하고자 하는 자는 병역의무 개시일전에 휴학원과 입영통지서 사본을 원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16. 제16조(입영사유 소멸)
    1. 입영 연기, 귀향조치 등으로 인하여 입영휴학의 사유가 소멸된 때에는 이를 7일 이내에 원장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2. 제1항의 경우 입영휴학이 취소되며 학적은 입대휴학전의 상태로 환원되므로 재학 중이었던 자는 학업을 계속하여야 하고 일반 휴학 중이었던 자는 다음 학기에 복학하거나 휴학원을 제출하여야 한다.

    3. 제1항의 절차를 이행하지 아니한 경우 제적 처리한다.

  17. 제17조(입영휴학자의 학점인정)
    1. 재학생이 중간고사 이후 입영 휴학하는 자는 입영휴학에 의한 학업성적처리원을 원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2. 학업성적 처리는 입영휴학전의 출석, 과제, 중간고사 시험성적 및 평소의 학습 등을 감안하여 성적을 인정할 수 있으며, B+를 초과할 수 없다.

  18. 제18조(일반휴학자의 복학)
    1. 휴학기간이 만료되어 복학하고자 하는 자는 휴학기간이 만료되는 다음 학기 소정기간 내에 복학원서을 원장에게 제출하고 등록금을 납부하여야 한다.

    2. 휴학기간 경과 후 3주 이내에 복학하지 아니하는 경우에는 제적 처리한다.

  19. 제19조(입영휴학자의 복학)
    1. 입영휴학자는 복무기간 종료일로부터 1년 이내에 해당되는 학기의 소정기간 내에 복학원을 원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2. 부득이한 사유로 복학할 수 없는 경우에는 일반 휴학할 수 있다.

    3. 재학생으로서 중간고사 이전에 입영휴학한 자는 복학할 때 등록금을 납부하지 아니한다.

    4. 입영휴학자가 복무기간 종료일로부터 1년 이내에 복학 또는 일반휴학하지 아니한 때에는 제적 처리한다.

  20. 제20조(자퇴)

    자퇴하고자 하는 자는 주임교수를 경유하여 원장에게 자퇴원을 제출하여야 한다.

  21. 제21조(제적)

    학칙 제19조 제1, 2, 3호에 해당되는 자는 매학기 4월 1일, 10월 1일자로 제적 처리하며, 제4호에 해당되는 자는 제적처분을 받은 날로 제적 처리한다.

  22. 제22조(재입학의 절차)
    1. 학칙 제14조 제2항에 의거하여 재입학을 지원하는 자는 소정기간 내에 재입학원서와 관련서류를 원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2. 재입학은 해당 전공 주임교수를 경유하여 원장의 제청에 따라 총장이 이를 허가할 수 있다.

    3. 재입학자는 등록금 이외에 소정의 재입학금을 납부하여야 한다.

    4. 재입학이 허가된 자에게는 이미 이수한 학기, 학점, 자격시험 등을 인정할 수 있다.

  23. 제23조(재입학의 제한)

    징계에 의하여 제적 처분을 받은 자는 재입학할 수 없다.

  24. 제24조(재등록)

    수업연한 내에 학칙 제34조의 수료 학점을 취득하지 못한 자는 재학연한 내에 총장이 따로 정하는 바에 따라 학점 당 등록금을 납부하여야 한다.

  25. 제25조(전공의 변경)
    1. 전공의 변경은 본 대학원 전공 내에 한하며, 2차 학기 개강 전 · 후 소정 기간 내에 전공 변경원을 제출하여 주임교수를 경유하여 원장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2. 전공변경은 별도 교과목 개설을 요하지 않을 경우에 한하여 허가하며, 전공 변경자는 변경된 전공에서 인정된 학점 외의 수료에 필요한 잔여학점을 이수하여야 한다.

    제3절 수업연한 및 재학연한

  26. 제26조(수업연한 및 재학연한)
    1. 본 대학원의 수업연한은 2년을 원칙으로 하며 재학년한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

    2. 재입학자의 재학연한은 전적기간을 통산한다.

    3. 휴학기간은 재학연한에 산입하지 아니한다.

    제4절 등록 및 수강신청

  27. 제27조(등록)

    재학생은 제26조 1항에 정한 수업연한에 따라 매 학기 지정된 기간 내에 소정의 등록금을 납부하여야 한다.

  28. 제28조(수강신청)
    1. 수강신청은 학칙 제31조 학기당 취득학점 범위 내에서 다음 학기에 수강할 교과목을 소정 기간 내에 종합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직접 입력ㆍ신청해야 한다.

    2. 수강신청 한 교과목을 변경하고자 할 때에는 매 학기 초의 수강신청 변경기간 내에 종합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직접 변경하여야 한다.

    3. 지정 기간 내에 수강신청을 하지 아니한 자가 해당학기 교과목을 임의로 수강하였을 경우에는 교과목 담당교수로부터 성적이 제출되어도 인정하지 아니한다.

    4. 동일한 교과목을 중복 수강하여 취득한 학점은 인정하지 아니한다.

  29. 제29조(수강신청 변경·포기)

    수강 신청한 교과목의 변경은 불허한다. 다만, 수강 신청한 교과목의 폐강이나 기타 부득이한 사정으로 이를 변경하고자 할 경우에는 소정 기간 내에 수강신청 변경 또는 포기원을 제출하여야 한다.

  30. 제30조(재수강)

    성적등급이 C+ 이하인 과목에 대하여 소정 기간 내에 성적 포기신청을 한 후 동일과목, 또는 주임교수의 허락을 득한 타 교과목을 원장의 승인을 얻어 재수강할 수 있다.

    제3장 교육과정

    제1절 교과목 및 학점 이수

  31. 제31조(교과목 및 이수단위)
    1. 교과목 구분은 [별표 1]의 교과과정표에 의한다.

    2. 교과의 이수단위는 학점으로 하고, 매 학기 15시간 이상의 수업을 1학점으로 한다. 다만, 특별한 교과의 경우에는 총장이 따로 정한다.

  32. 제32조(수료학점)
    1. 석사과정의 학생은 수료하기 위해서 최저 30학점을 이수하여야 하며, 그 성적의 평점평균이 3.0점 이상이어야 한다.

    제2절 취득학점 인정

  33. 제33조(학점의 인정)

    학점은 강의시간 3분의 2 이상의 출석과 교과목의 성적 등급이 C 이상일 때 학점을 취득한 것으로 인정한다.

  34. 제34조(학기당 취득학점)
    1. 본 대학원 석사과정의 학기당 취득학점은 9학점으로 한다.

    2. 선수과목은 학기당 취득학점을 초과하여 이수할 수 있다.

  35. 제35조(과정 간 취득학점 인정)
    1. 본교 학사학위과정 재학 중 대학원 교과목을 미리 이수한 자가 대학원 석사과정에 입학한 경우 6학점까지 이를 인정할 수 있다. 단, 해당 교과목의 성적이 B 이상이어야 한다.

    2. 석사과정 학생이 학사학위과정의 교과목을 수강하였을 경우 6학점까지 취득학점으로 인정할 수 있다. 단, 해당 교과목의 성적이 A 이상일 경우에 한해 인정하며, 학사학위과정에서 수강한 교과목을 중복 수강할 수 없다.

    3. 위항의 경우 한 학기에 1과목만 수강할 수 있으며, 수료에 필요한 30학점을 초과하여 이수할 수 없다.

  36. 제36조(타 대학원 등 취득학점 인정)

    본교 타 대학원, 타 대학의 대학원에서 이수한 학점은 각 학위과정별 수료학점의 2분의 1이내에서 인정할 수 있다. 다만, 이 경우 사전에 지도교수와 주임교수의 확인을 거쳐 대학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개정 2016.08.11.>
    <제목개정 2016.08.11.>

  37. 제37조(타 대학원 취득학점 인정)
      "삭제" <2016.08.11.>
  38. 제38조(편입학자의 학점인정)

    편입학생의 전적 대학원에서 이수한 학점은 편입학생이 입학하기 전에 주임교수의 심의에 따라 원장이 다음과 같이 인정할 수 있다.

  39. 제39조(재입학자의 학점인정)

    재입학이 허가된 자에게는 주임교수의 요청에 따라 원장의 승인을 받아 이미 이수한 학점을 인정할 수 있다.

    제3절 시험과 성적

  40. 제40조(시험)

    교과목별로 담당교수는 성적을 평가하기 위해 중간시험과 기말시험을 실시할 수 있다. 다만, 교과목 담당교수의 재량에 따라 과제물 부여 등으로 대체할 수 있다.

  41. 제41조(성적인정)

    각 과목의 학점인정을 위한 성적은 C 이상이어야 한다.

  42. 제42조(출결부)
    1. 학생은 매학기 적어도 총 수업 일수의 2/3이상을 출석하여야 하며, 특별한 사유로 인하여 결석하여야 할 경우에는 사전에 결석계를 제출, 담당교수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2. 출석일수는 전자통신망을 이용한 출석 또한 포함된다.

  43. 제43조(성적 및 평가)
    1. 각 교과목의 성적은 학칙 제30조에 따라 등급으로 표시한다.

    2. 성적 평가는 중간시험, 기말시험, 과제물, 출석 및 참여도 등을 적절한 비중으로 반영하여 평가함을 원칙으로 한다.

    3. 학칙 제30조 제2항에 따라 부여된 "I" 학점은 성적표상에 “I"로 표시하고, 담당교수는 다음 학기 개시 2주일 전까지 평가된 성적을 원장에게 제출하여야 하며, 이 기간 내에 제출하지 않을 경우에는 자동적으로 F 처리된다. 다만, I의 학점부여는 B+를 초과하지 못한다.

    4. 기타 평가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원장이 따로 정한다.

  44. 제44조(성적의 취소와 정정)
    1.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성적은 취소한다.

      1. 1.

        사무착오에 의한 성적

      2. 2.

        수강신청을 하지 않은 교과목의 성적

      3. 3.

        시험 부정행위,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취득한 과목의 성적

      4. 4.

        무기정학 이상의 징계를 받은 자의 당해 학기 성적

    2. 제출된 성적은 정정할 수 없다. 다만, 학생의 잘못이 아닌 담당교수의 착오 등으로 인한 경우에는 원장이 정하는 소정 기일 내에 성적을 정정할 수 있다.

    제4장 외국어 및 종합시험 및 학위논문

    제1절 외국어시험

  45. 제45조(외국어시험)
    1. 석사학위를 취득하고자 하는 자는 영어로 시행되는 외국어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2. 외국어시험은 년 2회(4월과 10월) 실시하며,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을 합격으로 인정한다.

    3. 공인된 영어인증시험(TOEIC, TOEFL,TEPS 등)에서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자는 외국어시험 원서접수 시 공인된 해당 성적표 및 증빙서류를 제출함으로써 외국어시험 합격을 대체할 수 있다. <개정 2016.05.04.>

      1. 1.

        TOEFL 540점(PBT) 또는 200점(CBT)이상, IBT 76점 이상 중 한 개의 성적 취득자

      2. 2.

        TOEIC 700점 이상 취득자

      3. 3.

        TEPS 600점 이상 취득자

      4. 4.

        해당 외국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나라에 소재한 대학에서 학사 이상의 학위를 취득하고 본교 석사과정에 입학한 내국인 <신설 2016.05.04.>

    4. 위 ③항의 영어인증시험 성적은 외국어시험일을 기준으로 2년 이내에 취득한 것만 인정되며, 사후조회를 통하여 위ㆍ변조가 적발될 때에는 이전의 외국어시험 합격이 자동적으로 취소된다. 단, 이 경우에는 1년이내에 외국어시험에 응시할 수 없다.

    5.  

      ⑤ 외국인 학생은 모국어를 외국어로 택할 수 없으며 한국어로 응시한다. <신설 2016.05.04.>

  46. 제46조(외국어시험 응시자격)

    외국어시험의 응시자격은 석사과정 등록생으로 9학점 이상을 취득한 자로 한다.

  47. 제47조(외국어시험 응시절차)

    외국어시험의 전형방법, 전형절차 등은 시험 공고에 의한다.

  48. 제48조(출제기준 및 시험시간)
    1. 외국어시험은 영어에 대한 이해능력이 전공분야의 연구를 수행하기에 적합한 수준인가를 시험할 수 있는 문제를 출제한다.

    2. 시험시간은 50분을 원칙으로 한다.

    제2절 종합시험

  49. 제49조(종합시험)
    1. 석사학위를 취득하고자 하는 자는 종합시험을 통과하여야 한다.

    2. 종합시험은 년 2회(4월과 10월) 실시하며,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을 합격으로 인정한다.

  50. 제50조 (종합시험의 응시자격)

    종합시험의 응시자격은 석사과정 등록생으로 18학점 이상을 취득한 자로 한다.

  51. 제51조(출제기준 및 시험시간)
    1. 종합시험은 전공영역과 연구방법에 대한 제반지식 및 능력을 판정할 수 있는 문제를 출제한다.

    2. 시험시간은 과목당 50분을 원칙으로 하되, 담당 교·강사의 재량으로 따로 정할 수 있다.

  52. 제52조(종합시험의 시험과목)
    1. 종합시험과목은 석사과정 공통필수 및 전공필수 3과목을 실시함을 원칙으로 한다.

    2. 전공 주임교수는 시험과목을 정하여 소정 기간 내에 원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정해진 시험과목은 원장이 인정하는 특별한 사유를 제외하고는 변경할 수 없다.

  53. 제53조(종합시험 응시절차)

    종합시험의 전형방법, 전형절차 등은 시험 공고에 의한다.

    제3절 출제위원 및 재응시

  54. 제54조(출제위원)
    1. 원장은 외국어시험과 종합시험의 출제위원 및 채점위원을 전공 주임교수에게 의뢰한다.

    2. 전공 주임교수는 외국어시험과 종합시험 문제의 출제위원 및 채점위원을 선정하고, 선정된 출제위원 및 채점위원은 소정의 절차에 따라 문제 출제와 채점을 완료한다.

  55. 제55조(재응시)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에 불합격한 자는 불합격한 시험과목에 대하여 차기 시험기간에 재응시할 수 있다.

    제4절 학위논문

  56. 제56조(논문지도교수)
    1. 전공주임교수는 학생의 주제와 의사를 참작하여 논문지도교수를 정한다.

    2. 논문주제가 복합적이거나 또는 효과적인 논문지도를 위해 필요하다고 전공주임교수가 인정하는 경우에는 원장의 승인을 받아 2명의 지도교수를 선정할 수 있다.

  57. 제57조(논문지도교수 선정)
    1. 석사학위과정 학생의 논문지도교수는 적어도 논문제출 학기보다 직전학기에 원장이 위촉함을 원칙으로 한다.

    2. 해당학생은 위 기간이내에 주임교수에게 지도교수 배정 요청을 한다.

  58. 제58조(논문지도교수의 자격)

    본 대학원의 조교수이상 전임교원은 석사학위 논문 지도교수가 될 수 있다. 다만, 해당 전공교수가 없을 경우에는 조교수 이상의 외부교수와 박사학위를 소지한 외부인사 또는 전공 겸임교수 및 산학협력교수도 논문지도교수가 될 수 있다.

  59. 제59조(논문지도교수의 변경)
    1. 논문지도교수는 학위논문 지도중 변경할 수 없다. 다만, 지도교수가 연구교수, 질병, 장기해외출장이나 휴직 등 부득이한 사유로 학생의 지도가 어려울 때에는 지도교수 변경원을 제출하여 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2. 위 항의 경우 논문제출일로부터 90일 이전까지는 변경할 수 있다.

  60. 제60조(학위청구논문 계획서)
    1. 논문 예비계획서 3학기 초에 접수하고 지도교수를 배정한다.

    2. 논문작성계획서는 논문제출 전학기까지 작성하여 논문지도 교수 및 주임교수를 거쳐 원장에게 제출하고 그 승인을 얻어야 한다.

    3. 논문제출연한을 경과한 자에게는 원장의 승인을 득하여 논문제출 자격을 부여할 수 있다.

  61. 제61조(논문제출자격)

    학위과정에 있어서 학위청구논문을 제출할 수 있는 자격은 석사과정 등록생으로 21학점 이상을 취득하고 평균성적이 B이상인 자로 한다. <개정 2016.05.04.>

  62. 제62조(논문제출절차)
    1. 전공 심사용 학위청구논문을 제출하고자 하는 자는 소정의 논문심사료를 납부하고 학위청구논문 심사요청서와 연구윤리준수서약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개정 2016.05.04.>

    2. 학위청구논문은 한글로 작성함을 원칙으로 하되, 필요시 지도교수의 승인을 받아 외국어로 작성할 수 있다. <개정 2016.05.04.>

    3. 학위청구논문 제출자는 논문심사를 위하여 그 원고 3부를 소정 기일내에 원장이 정하는 바에 따라 제출하여야 한다.

  63. 제63조(논문제출 연한)
    1. 석사과정을 수료하고 3년이 경과한 후에는 원칙적으로 논문을 제출할 수 없다.

    2. 제1항의 논문제출연한이 경과한 후에 논문을 제출코자 할 때에는 원장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이러한 경우 학위청구논문은 1년 이내에 다시 제출할 수 있다. 단 이 경우 1회에 한한다.

  64. 제64조(논문심사위원 선정)
    1. 논문심사위원은 본 대학원 운영위원회가 선정하며 원장이 위촉한다.

    2. 심사위원은 3인으로 한다.

    3. 논문심사위원장은 논문지도교수가 아닌 자 중에서 선정하고 심사의 진행을 주재하며 의결에 있어 기타 심사위원과 동일한 권한을 갖는다.

  65. 제65조(논문심사위원 교체)

    논문심사를 개시한 이후에는 심사위원을 교체할 수 없다. 다만, 질병, 출국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논문심사를 계속할 수 없을 때에 한하여 원장의 승인을 얻어 교체할 수 있다.

  66. 제66조(심사자료 제출)

    논문심사위원은 논문심사 시 참고논문 또는 부본, 역본, 모형, 표본 및 기타 논문심사에 필요한 자료를 제출하게 할 수 있다.

  67. 제67조(논문심사 기간 및 연장)

    석사학위와 청구논문의 심사는 소정기일 이내에 논문심사와 구술시험을 완료하여야 한다. 다만, 학위청구논문의 수정보완을 위하여 부득이한 경우에는 원장의 승인을 얻어 1회에 한하여 심사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68. 제68조(논문심사 판정)
    1. 논문심사는 공개를 원칙으로 하며, 심사위원의 개별 성적은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을 합격으로 하되, 심사위원의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합격여부를 판정한다.

    2. 심사위원장은 논문 심사 결과를 본 대학원 운영위원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69. 제69조(논문의 재심사)

    학위청구논문 본 심사에서 불합격한 자는 1학기 이상 경과한 후에 다시 작성하여 제출할 수 있다. 이 경우 지도비 및 심사료를 다시 납부하여야 한다.

  70. 제70조(논문심사 결과보고)

    학위논문의 심사위원장은 심사를 종료하는 즉시 심사요지와 심사결과를 원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71. 제71조(논문의 최종작성)

    논문제출자는 논문지도교수의 지도하에 논문심사에서의 수정보완지시를 충실히 이행하여 심사위원과 심사위원장의 수정완료 확인을 받은 다음 인쇄하여야 한다.

  72. 제72조(논문체제)

    논문체제는 다음 각 호를 원칙으로 하되, 전공분야별 학회에서 정한 바에 따라 작성할 수 있다.

    1. 판 종 : 4 ×6배판 (18.5cm ×25.5cm)

    2. 지 질 : 70파운드 이상 모조지

    3. 인쇄방식 : 전자인쇄

    4. 표 지 색 : 하드커버(흑색), 소프트커버(미색 계통)

    5. 제본형식 : 클로스 양장

    6. 논문내용 및 순서

      1. 1.

        겉 표지 (예시 1)

      2. 2.

        속 표지 (예시 2)

      3. 3.

        인준서 (예시 3)

      4. 4.

        차례(수표 또는 도표, 차례 포함)

      5. 5.

        본문

      6. 6.

        참고서적 목록

      7. 7.

        논문초록(한국어로 작성한 논문은 외국어로, 외국어로 작성한 논문은 한국어로 초록을 작성, 예시 4)

      8. 8.

        부록, 색인 기타(있을 경우)

    7. 논문의 서술방식은 각 학과 전공분야의 대표적 학회의 논문작성방법에 준한다.

  73. 제73조(학위논문 제출부수)

    완성된 학위논문은 소정의 부수를 소정의 기일 내에 원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74. 제74조(학위논문의 대체)
    1. 제61조의 학위논문을 제출할 자격이 있는 자는 인턴쉽 결과보고서로 학위논문을 대체할 수 있다.

    2. 인턴쉽 결과보고서를 학위논문으로 대체하고자 할 경우에는 결과보고서를 주임교수를 경유하여 원장에게 제출한다.

    3. 원장은 운영위원회를 소집하여 인턴십 결과보고서의 학위논문 대체를 심사한다.

    제5절 학위수여

  75. 제75조(학위수여 요건)

    각 학위과정의 학위수여자 요건은 다음의 각 호에 해당하는 자라야 한다.

    1. 석사과정 수료(예정)자

    2. 외국어시험에 합격한 자 또는 면제받은 자

    3.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 또는 면제받은 자

    4. 학위논문 심사에 합격한 자 또는 학위논문의 대체 심사를 합격한 자

    5. 선수과목 이수 대상자 중 해당과목을 이수한 자

  76. 제76조(학위수여자 확정)

    원장은 본 대학원 운영위원회를 소집하여 학위수여대상자의 학위수여 여부를 심의하고, 총장의 승인을 받아 석사과정의 학위수여를 확정한다.

  77. 제77조(학위수여)
    1. 총장은 본 대학원 석사학위 과정을 수료하고 소정의 시험 등에 합격한 자에게는 창업학석사 학위를 수여한다.

    2. 학위수여의 시기는 매 학기말로 한다.

    3. 수여학위 종류 및 표기방법은 다음과 같다. <개정 2016.05.04.>

    4. 과정명 석사 학위명 영문전공명
      국문 영문
      석사과정 창업학석사 Master of Entrepreneurship Entrepreneurship Major

    제6장 장학금

  78. 제78조(장학금 선정기준)

    재학생의 직전 학기 성적의 백점환산점수와 에듀포인트의 백점환산점수를 산술평균하여 순위에 따라 장학금 지급비율을 운영위원회에서 선정한다.

    구분

    장학비율

    비고

    성적장학금

    20~100%

     

    특별장학금

    교직원장학금

    50%

     

    외국인학생장학금

    50%

     

    기타장학금

    운영위원회 결정

     

    <개정 2016.05.04.>
    <제목개정 2016.05.04.>
  79. 제78조의2(장학생 선정)

    대학원장은 장학위원회의 선정 결과에 대하여 수혜자격 및 장학금액 등을 검토한 후 총장의 승인을 받아 장학생을 선정한다.

    <본조신설 2016.05.04.>
  80. 제78조의3(장학금 중복수혜)

    장학금은 입학금을 포함한 등록금 범위 내에서 중복수혜가 가능하다. 단, 별도의 중복수혜 금지에 대한 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본조신설 2016.05.04.>
  81. 제78조의4(장학금 수혜통지)

    대학원장은 장학금 수혜여부를 학교 종합정보시스템에서 조회할 수 있도록 공고한다.

    <본조신설 2016.05.04.>
  82. 제78조의5(지급방법 및 시기)

    장학금 수혜여부가 등록금을 납부한 이후에 확정된 경우에는 현금으로 대체 지급하고, 학기별로 4월 15일과 10월 15일에 지급한다.

    <본조신설 2016.05.04.>
  83. 제78조의6(장학금의 반환)

    당해학기에 장학금을 받은 후 자퇴하는 경우와 이에 상응하는 경우에는 [별표3]에 의거하여 당해학기 장학금을 반환하여야 한다.

    <본조신설 2016.05.04.>

    제7장 글로벌 창업벤처대학원 운영위원회

  84. 제79조(설치 및 구성)
    1. 대학원위원회에서 위임받은 사항과 본 대학원의 운영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글로벌 창업벤처대학원 운영위원회(이하 “운영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2. 운영위원회 위원은 3인 이상으로 구성하며, 본 대학원 전공 주임교수와 원장이 추천하는 약간 명의 전임교원으로 하되 원장의 제청으로 교학부총장이 위촉하고 위원장은 원장이 된다.

  85. 제80조(기능)

    운영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입학·수료 및 학위수여에 관한 사항

    2. 학과 또는 전공의 설치ㆍ폐지와 학생정원에 관한 사항

    3. 교육과정 정책에 관한 사항

    4. 학사운영규정 및 제 내규 등의 제정 및 개ㆍ폐에 관한 사항

    5. 대학원 학칙 개정 심의 요청에 관한 사항

    6. 본 대학원 장학금 지급에 관한 사항

    7. 기타 본 대학원의 운영에 관한 중요사항

  86. 제81조(회의)
    1. 운영위원회의 회의는 위원장이 이를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된다.

    2. 운영위원회의 회의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8장 기타 사항

  87. 제82조(학적부 기재사항)
    1. 학적부에는 학생의 신상, 학적변동, 상벌, 성적, 학위등록사항 등을 기재한다.

    2. 학적부를 정정하고자 하는 자는 정정신청서와 소정의 서류를 원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3. 편입학한 학생의 학적부 성적 기록은 편입학한 후 취득한 성적에 한한다.

  88. 제83조(제증명 발급)
    1. 대학원 제 증명서의 종류는 다음 각 호와 같으며, 그 외의 증명서가 필요한 경우는 원장이 정한다.

    2. 학적부를 정정하고자 하는 자는 정정신청서와 소정의 서류를 원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1. 1.

        재학증명서 (국문·영문)

      2. 2.

        성적증명서 (국문·영문)

      3. 3.

        수료(예정)증명서 (국문·영문)

      4. 4.

        학위수여(예정)증명서 (국문·영문)

      5. 5.

        재적증명서 (국문·영문)

      6. 6.

        휴학증명서 (국문·영문)

      7. 7.

        기타증명서

    3. 대학원 제증명서는 종합서비스센터에서 발급한다.

  89. 제84조(준용규정)

    이 규정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에 관하여는 일반 대학원 학사운영규정을 준용한다.

부칙

(시행일) 이 규정은 2014년 9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① (시행일) 이 개정규정은 2016년 5월 4일부터 시행한다.
② (적용례) 제45조, 제78조 및 [별표1], [별표2]의 개정사항은 2015년 9월 1일부터 적용한다.

부칙

(시행일) 이 개정규정은 2016년 8월 11일부터 시행한다.

 
02707 서울특별시 성북구 정릉로 77 국민대학교 ※ 규정집 관련 문의 : 910-4164, FAX : 910-4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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